건강정보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법 30초 완벽 정리

노마드킹1 2022. 9. 15. 22:20
반응형

사람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인 기초대사량은 나이나 신체조건, 성별에 따라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통하여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을 할 때만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체온유지나 호흡 등의 기초적인 생명활동을 위해서도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않는 상태 즉 숨만 쉬어도 우리는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당뇨에 좋은 음식

비타민 D 부족증상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은 숨만 쉬어도 필요한 에너지 즉 사람이 살아있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대사량을 말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이 있다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기초대사량인데 이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본인에게 맞는 칼로리 소모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식사를 하더라도 20대와 50대의 포만감과 칼로리 소비는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들수록 칼로리 소모가 적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 것이죠. 그래서 기초대사량을 꾸준히 늘릴수록 적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기초대사량 계산기

 

그러면 이 기초대사량을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기초대사량 계산식은 헤리스-베네딕트 공식인데 이에 따르면 남자의 평균 기초대사량은 1500~1800kcal 이고 여자의 평균 기초대사량은 1100~1300kcal 입니다. 하지만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령대에 따라서 평균 기초대사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남성과 여성의 평균 기초대사량

 

하지만 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평균적인 기초대사량일뿐 정확한 자신의 기초대사량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쉽고 간단하게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이곳에서 자신의 성별과 나이,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기초대사량이 계산되며 간단한 기초대사량 산출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기초대사량 산출방법

 

기초대사량 산출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산출방법은 여자와 남자의 경우를 다르게 해서 계산합니다.

 

  • 남자 : 66.47 + (13.75*체중) + (5*키) - (6.76*나이)
  • 여자 : 655.1 + (9.56*체중) + (1.85*키) - (4.68*나이)

조금 복잡해 보이는 산출방법이지만 그대로 따라만 하면 그렇게 어렵지않게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게 되면 그 다음으로 우리는 기초대사량을 어떻게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인데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칼로리 소모량이 줄어들어 살이 찔수밖에 없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살을 빼겠다고 마음먹고 열심히 운동하고 굶다보면 살이 빠지긴 하겠지만 요요현상이 올 수도 있고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고 쉽게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굶어서 살을 빼는 일은 미련한 방법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을 조절해야 하지만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하게 굶는 행동을 많이 합니다. 우리 몸은 어느 정도의 에너지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식사 시간에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배출해야 할 칼로리와 에너지를 쌓아두는 체질로 바뀌게 되므로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을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근력운동

 

다이어트를 할 때 식단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그 중에서도 근력운동이 필요한데 이것은 근육이 많을수록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근육량이 많아야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도 증가하는 것입니다.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찌는 않는 것은 근육량이 많아서 기초대사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유산소 운동도 좋지만 꾸준한 근력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꾸준한 수분섭취

 

물을 꾸준하게 적당량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노폐물도 잘 배출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

 

요즘 사람들이 먹는 각종 영양제 중에 오메가 3, 비타민과 더불어 가장 많이 먹는 것이 바로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이것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맵고 짠 음식과 단 음식을 줄이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관리가 중요한데 여기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단백질임을 꼭 기억하세요.

 

족욕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우리 몸의 체온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통한 자신의 정확한 기초대사량을 아는 방법과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백세시대가 왔다고 하지만 건강하지 못한 노년은 그리 좋은 시간이 될 수 없습니다. 평소에 건강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가지는 것이 행복한 노후를 대비하는 우리들의 올바른 자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체질량지수(BMI) 계산기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좋은 음식 대공개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좋은 음식 대공개

혈액 중의 총콜레스테롤 , LDL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정상범위를 초과하여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인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및 좋은 음식에 대해서 간단하

ynews31.com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1분만에 알아보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1분만에 알아보기

대상포진이란 무엇이고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피부가 아프기 때문에 단순히 피부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신경 치료가 필요한 신경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