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1분만에 알아보기

노마드킹1 2022. 7. 21.

대상포진이란 무엇이고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피부가 아프기 때문에 단순히 피부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신경 치료가 필요한 신경계 질환입니다. 어릴 적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재되어 조용히 숨죽이고 있다가 성인이 된 후에 발현면서 생깁니다.

 

대상포진의 '대'는 '띠'를 뜻합니다. 그래서 띠 모양의 포진이 바로 대상포진인 것이죠. 피부에 생기기 때문에 피부과에 가야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바이러스와 관련한 신경에 있기 때문에 대상포지에 걸렸을 때에는 내과에 가야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피부에 발현된 포진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짧은 시간 안에 호전이 되기도 하지만 통증의 경우에는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걸리며 심한 경우에는 그 후유증이 몇 년간 계속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신경절에 잠복한 수두바이러스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기 위해 예방접종을 하기도 하는데 나이대에 따라 예방률이 달라집니다. 50대에 예방접종을 하면 70% 예방이 가능하지만 60대에는 64%, 70대에는 41%, 80대에는 18%의 예방률을 나타냅니다. 예방접종 이후에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그 증상과 통증이 가벼워지므로 조금이라도 빨리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상포진 더 알아보기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 안에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척추신경의 뿌리 부분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성화되면서 피부에 발진과 염증을 일으키며 신경을 손상시켜 신경통을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대상포진의 경우 무엇보다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혀주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대상포진에 좋지 못한 음식이 더 중요하므로 지금부터 집중하여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비타민 C와 비타민 A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C 와 비타민 A가 많은 들어간 음식입니다. 비타민 C는 거의 모든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지만 인간은 비타민 C 합성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 비타민의 한 종류이면 비타민 A 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지방이 기름이 결합했을 때에만 체내에 흡수되는 성질을 가졌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레몬, 브롤콜리, 녹황색 채소 등이 있으며 비타민 A가 풍부한 대표적인 채소는 당근인데 키위 등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글루타민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되는데 글루타민이라는 영양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글루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살코기입니다.

 

아연과 비타민 B12

 

아연과 비타민 B12는 바이러스 증식 후 신경 손상을 막는 대표적인 영양제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아연이 결핍되면 바이러스, 세균, 진균, 기생충 등 다양한 병원체에 대한 면력이 저하되어 감기 등 감염성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또한 비타민 B12는 신경시스템, DNA합성, 지질대사 및 아미노산대사에 관련한 효소들의 조효소로 작용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굴, 조개, 미역, 다시마 등인데 아연을 충분히 잘 섭취해주면 신경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살코기에는 글루타민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2도 많이 들어있는데 살코기는 위장기능이 떨어지면 흡수가 잘 안될 수가 있으므로 위장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살코기와 함께 감식초나 사과식초를 먹으면 단백질 분해가 잘되어 아미노산 흡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생강 -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균작용, 해독작용, 진통작용을 하는 세 박자를 모두 구비한 음식.
  2. -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
  3. - 소화기 면역력을 높혀 준다.
  4. 매실 - 구연산이 풍부하여 인체의 대사활동을 개선하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5. 닭고기 - 대상포진에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6. 토마토 - 면역력 향상에 좋을 정도의 항암 효과가 있으며 대상포진에도 효과가 있다.
  7. 버섯류 - 면역력 향상에 도움.
  8. 마늘 - 살균작용이 뛰어나다.
  9. 콩 발효식품 
  10. 녹황색 채소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 Daum 검색

 

대상포진이 생겼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L-아르기닌

 

L-아르기닌은 바이러스를 증식시키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아르기닌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있는 견과류는 염증과 바이러스를 증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영양소는 살코기에도 들어있지만 살코기에는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영양소가 더 많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라고 설명드린 것입니다.

 

기름진 음식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많이 생성되면 염증 물질이 생기는데 이 물질은 보통 아라키돈산이라는 것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이 아라키돈산이 많은 음식이 바로 기름진 고기입니다. 그러므로 튀긴 치킨이나 삼겹살 등은 염증을 유발하고 대상포진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당류 

 

당이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염증 조절이 잘 안된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러므로 단순당이 많이 들어간 아이스크림이나 빵 등의 밀가루 음식은 염증 조절이 쉽지 않으므로 가공된 당 제품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히스티딘

 

염증을 유발하면서 붓게 하거나 간지럽게 하는 영양소인 히스티딘은 푸른 생선의 푸른 부위에 많습니다. 그러므로 대상포진이 걸렸을 때에는 청어나 고등어 등의 푸른 분위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면 혹시 당뇨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거품이 많이 나온다고 무조건 당뇨병에 걸린

ynews31.com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고혈압, 고지혈증과 더불어 3대 성인병인 당뇨병은 유전적 또는 후천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걸리게 되는데 이러한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ynews31.com

 

신한은행 무료운세 바로가기

 

신한은행 무료운세 바로가기

신한은행 무료운세 대해서 알아보겠으며 이 은행에서 쌩뚱맞게 왠 운세라고 생각할지는 모르겠으나 요즘엔 어떤 플랫폼이든 각각의 복지혜택 등이 많이 존재합니다. 신한은행에서는 무료운세

ynews31.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