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좋은 음식 대공개

노마드킹1 2022. 8. 25. 20:33
반응형

혈액 중의 총콜레스테롤 , LDL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정상범위를 초과하여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인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및 좋은 음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이란?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앞서 언급했듯이 이상지질혈증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진단 범위를 벗어난 상태를 말하는데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비만, 음주, 당뇨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상지질혈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혈관 벽에 지질이 쌓이고 염증이 생겨 죽상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운동요법, 식이요법 등의 생활 습관 개선, 약물요법 등의 방법으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래 표는 이상지질혈증을 진단하는 기준과 범위 초과시 어떠한 위험이 있는가를 알려줍니다.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콜레스테롤 정상 진단 기준
이상지질혈증 진단 기준.jpg
0.08MB

 

이상지질혈증 식이요법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사람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혈증 지방이 증가하기 때문에 과식하지도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밥이나 떡, 빵류 등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 콜레스테롤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기보다는 생선이 좋으며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 등도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포화지방산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고기를 아예 안먹을 수는 없으므로 지방을 제거하고 살코기를 주로 먹는 것이 좋고 베이컨, 소시지, 햄 등 포화지방과 염분이 많은 가공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우유를 마실 때에도 저지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이나 고기의 비계, 내장이 있는 식품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으므로 계란은 1주에 4개까지만 먹는게 좋고 내장, 간, 버터 등은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면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야채, 버섯, 해초, 곤약 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것들을 위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과일이나 감자, 녹황색 야채, 견과류를 추분히 섭취하는 것이 이상지질혈증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영양제로는 비타민 E와 비타민 C가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콜레스테롤하면 포화지방 및 트랜스지방, 불포화지방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쇠기름, 돼지기름, 버터, 쇼트닝, 코코넛기름, 팜유, 마가린 등에는 포화지방 즉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참치, 삼치, 꽁치, 고등어, 연어같은 등 푸른 생선이나 옥수수기름, 면실유, 해바라기유, 올리브기름, 땅콩기름, 카놀라유 등의 식물성 기름에는 불포화지방이 많으므로 적극적인 섭취를 권장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의 관리

 

이상지질혈증 유튜브 영상보기

 

고지혈증을 포함한 이상지질혈증은 보통 비만이나 과체중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체중을 줄여서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최소 주 3일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중 지질이 제거되고 피가 맑아져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예방되므로 빠른 걸음으로 걷기, 천천히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줄넘기 등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버섯 파프리카 견과류 식사하는 남녀여러가지 운동

 

이상지질혈증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고혈압은 심혈관계 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고 당뇨병 또한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혈압이나 혈당, 합병증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만약 건강검진을 통하여 이상지질혈증이 발견되면 높아진 지질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고지혈증 치료제가 처방되는데 가장 흔흐게 사용되는 약물이 바로 스타틴계 고지혈증 치료제입니다.

 

이 치료제는 위장불편, 이유없는 근육통, 안면 홍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약물 복용으로 수치가 잘 조절되더라도 의사의 상의없이 복용을 중단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비타민 D 부족증상 8가지만 알면 된다

 

비타민 D 부족증상 8가지만 알면 된다

비타민 D 부족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결책은 무엇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은 비타민 D 결핍 인구 비율이 높은 축에 속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비타민 D가 부족한

ynews31.com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고혈압, 고지혈증과 더불어 3대 성인병인 당뇨병은 유전적 또는 후천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걸리게 되는데 이러한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