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비타민 D 부족증상 8가지만 알면 된다

노마드킹1 2022. 8. 9. 20:52
반응형

비타민 D 부족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결책은 무엇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은 비타민 D 결핍 인구 비율이 높은 축에 속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과거에 비해 썬크림을 많이 사용하고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거나 일하는 환경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 부족증상

 

야외에서 운동을 하더라도 되도록이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대한 몸을 가리고 성능 좋은 양산을 쓰고 다니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비타민 D가 생성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사라졌는데 사실 생각보다 비타민 D가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힘은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가 부족하기 쉬운 사람

 

비타민 D가 부족하기 쉬운 사람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자가 남자보다 결핍되기 쉬우며 피부가 진한 사람, 노인층이나 아이들에게 결핍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또한 실내환경에서 주로 일을 하는 사무직 종사자들도 비타민 D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바르거나 고혈압, 당뇨, 기관지 질환, 류마티스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도 비타민 D 결핍이 올 수 있으므로 이에 해당하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통해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사실 비타민 D의 경우 마그네슘과는 달리 그 증상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체내에 아주 극소량만이 변동하거나 서서히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 부족 증상과 중첩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 부족증상

 

그러면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감기에 잘 걸리게 되죠. 

 

마그네슘이나 아미노산 부족, 간기능의 저하 등 만성피로의 원인이 굉장히 다양하지만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비타민 D 부족입니다.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고 우울증이나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마그네슘이나 칼슘의 흡수가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피부 조직에 지대한 영향이 끼치는 것 중에 하나가 비타민 D이기 때문에 이것이 부족하면 상처의 치유가 잘 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영양분 결핍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여성형 탈모의 경우에도 비타민 D 부족증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탈모의 원인은 비오틴이나 아미노산, 케라틴 등의 부족 등 다양하지만 비타민 D 결핍도 한 가지 원인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두통이나 관절염, 근육통 등이 생기기도 하는데 특히 두통이 있을 때에 마그네슘과 오메가3, 그리고 비타민 D를 함께 먹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부족시에 인슐린 저항성이 악화되어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당뇨가 진행되면 고지혈증이나 고혈압까지도 따라 올 수 있습니다. 즉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타민 D가 많은 음식비타민 D를 먹고 있는 여성

 

비타민 D 부족증상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면역력 저하
  2. 만성피로
  3. 느린 상처 치유
  4. 탈모
  5. 두통, 관절염, 근육통 등의 통증
  6. 인슐린 저항성 악화로 인한 대사증후군
  7. 우울증과 수면장애
  8. 골다공증 및 골연화증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하여 직접 합성할 수 있는 영양소이지만 우리의 생활환경이나 근무환경 등으로 인하여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유산균이나 오메가 3와 함께 가장 많이 먹는 영양제가 바로 비타민 D 입니다. 만약 종합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비타민 D 수치가 낮게 나왔다면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물론 반드시 영양제를 챙겨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외활동을 많이 하거나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 가 많은 음식

 

이상으로 비타민 D 부족증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 D가 얼마나 중요하고 비타민 D 결핍이 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입니다. 부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당산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익한 글 추천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BEST 5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BEST 5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서 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이 먹으면 좋을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수험생

ynews31.com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면 혹시 당뇨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거품이 많이 나온다고 무조건 당뇨병에 걸린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