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노마드킹1 2022. 6. 30. 17:42
반응형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면 혹시 당뇨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거품이 많이 나온다고 무조건 당뇨병에 걸린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의심해볼 수 있는 다른 질병들이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 즉 거품뇨와 관련된 신체의 장기는 신장이며 이것으로 가장 많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은 당뇨병, 고혈압, 요로감염, 급성 신우신염, 임신 중독증, 신증후군 등입니다. 그러나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난다고 하여 무조건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거품뇨 판단

 

건강한 사람의 경우 거품이 없거나 거품이 생기더라도 빠르게 사라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거품의 양이 많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소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의 소변에서도 거품이 날 수 있으며 발열이 있거나 거친 운동을 마친 직후에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거품뇨가 있다고 불안해 하거나 지나친 걱정에 휩싸이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로 거품뇨가 있어서 검사를 해보면 약 30%정도만 단백뇨 판정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변기 속의 물 온도가 높거나 단백질 및 비타민 섭취를 과도하게 한 경우에도 거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장질환이 생겼을 때가 아닌 경우에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대표 이미지

 

당뇨 및 고혈압

 

혈당이 높은 사람은 건강한 사람에 비하여 혈액 속에 많은 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신장이 혈액 속에 남아있는 당 성분을 걸러줘야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양의 당이 존재한다면 신장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당과 단백질이 함께 소변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당뇨병이라고 의심하는 증상 중에 소변을 자주 본다든지 잦은 갈증과 피부 가려움증 등이 있는데 거품뇨가 나타나면서 이이러한 증상까지 있다면 검사를 통하여 확실한 원인을 파악해야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중 하나로 고혈압이 있습니다. 혈압이 높으면 신장으로 보내는 혈액의 흐름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것이 다시 신장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진통제의 과도한 복용

 

몸의 고통을 덜기 위해 진통제를 지나치게 복용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이 때문에 소변 거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통제의 과도한 복용을 자제하고 정말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상태에서만 제한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요로감염 및 급성 신우신염

 

요로감염이 있거나 신우신염에 걸리면 신장기능이 급격히 안좋아집니다. 특히 이 경우에는 고온의 발열이 동반되는데 평소와 다르게 체온이 높고 거품뇨가 나온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보통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하게 되고 신장의 염증 수치와 백혈구 수치를 함께 보며 요로감염이나 신우신염 판단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CT를 찍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거품뇨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는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겼거나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그런데 비록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하더라도 의학적 지식을 인터넷을 통하여 글로만 배운 평범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데도 불구하고 거품뇨가 있다면 수박처럼 수분이 많은 과일을 섭취하거나 이뇨작용을 하는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있는 글

 

결혼준비과정 체크리스트부터 만들어 보자

 

결혼준비과정 체크리스트부터 만들어 보자

남자와 여자가 만나 사랑하고 서로에 대한 평생의 신뢰가 쌓이면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결혼준비과정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체크리스트부터 만들어서 차근차근

ynews31.com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납부 간단하게 하는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납부 간단하게 하는 방법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하는데 갑자기 하이패스 단말기가 고장나서 요금 정산이 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및 납부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