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해보고 예상 수령액 아는 방법

노마드킹1 2022. 7. 7. 23:03
반응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해보고 예상 수령액 아는 방법을 3분만에 알려드립니다.

 

노인 인구가 증가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할 수 있는 나이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직을 하고도 꽤 오랜 시간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노후생활이 안정적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대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금상품에 가입을 하고 직장을 통해서 퇴직연금을 적립하게 됩니다. 그리고 국가에서 마련한 국민연금제도가 있지요. 국민연금제도가 처음 만들어질 당시에는 불신이 많았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에는 가장 신뢰하는 노후 보장제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노인 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재정이 고갈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 끊임없이 제도 보완과 변경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고 특히 직장인이라면 월급에서 국민연금을 자동으로 공제를 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동안 납부한 금액은 얼마인지 또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바로가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방법

 

자신이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에는 간단하게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내연금 알아보기 화면

 

자신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위해서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나 네이버 및 카카오톡 등의 간편인증서를 통하여 할 수 있는데 저는 네이버 인증서로 인증을 했습니다.

 

간편인증 화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서 국민연금 가입·납부내역 조회를 하면 아래와 같이 총 납부 개월 수 와 금액이 나옵니다. 금액의 경우 회사와 본인이 반반씩 부담하는 것이므로 실제 자신이 납부한 금액은 딱 절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리면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이 나오는데 납부기간, 기준소득월액, 납부한보험료, 그리고 자신이 근무한 사업장 이름이 나옵니다. 같은 직장에 다녔더라도 기간이 반드시 12개월 단위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연금보험료 상세내역

 

화면의 가장 아래쪽에 보면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 2044년 5월부터 매월 6150,000원 정도의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총 예상납부보험료는 50,998,040원입니다. 개월수로 따지면 300개월 넘게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하네요.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NPS내연금(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자가진단 재무, 건강, 취업, 여가, 대인관계 등 나의 삶의 가치측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csa.nps.or.kr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 곁에 국민연금'으로 조회하는 방법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있어야만 자신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예상 수령액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 곁에 국민연금 다운로드

 

 

어플을 실행 후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간편인증이나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절차만 거치면 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에 언제부터 가입을 했는지 보이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예상 노령연금'과 '가입내역'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예상 노령연금이나 가입내역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던 것과 거의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국민연금에 대해서만 알 수 있는게 아니라 개인연금, 퇴직연금은 물론이고 주택연금까지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가입 중인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을 한 곳에서 확인하여 현재 준비되어 있는 노후자금 상태를 자가 진단할 수 있고 부족한 노후소득에 대해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입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이상으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예상 수령액을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불안한 미래이기 때문에 우리는 확실한 노후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 시작이 바로 자신의 국민연금 납부액을 확인하고 몇 살쯤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도움되는 글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고혈압, 고지혈증과 더불어 3대 성인병인 당뇨병은 유전적 또는 후천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걸리게 되는데 이러한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ynews31.com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면 혹시 당뇨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거품이 많이 나온다고 무조건 당뇨병에 걸린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