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팩스전송까지 1분

노마드킹1 2022. 9. 3. 23:49
반응형

건강보험에 대한 자격 취득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서식을 건강보험자격확인서라고 하는데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혼동하는 분들이 있는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말그대로 건강보험자격의 취득과 상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경력증명서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증과 같은 것으로 주로 지자체 등에서 공고하는 일자리에 지원할 때에나 평생교육바우처 신청할 때, 또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와 요양병원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비즈폼)건강보험 자격확인서(통보서).pdf
0.03MB
(비즈폼)건강보험 자격확인서(통보서).hwp
0.02MB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요구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모바일 발급

 

때로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하고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이 스마트폰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the 건강보험'이라는 어플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및 설치하면 간단하게 해결되는데 첫 화면에서 '민원여기요'라는 메뉴로 들어가주면 화면 하단에 '자격확인서'라는 문구가 보일 것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비로소 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이 나오는데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원하는 곳으로 바로 팩스를 보낼 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다운로드 한 후에 프린트하여 제출하거나 팩스보내기를 통하여 제출해야 하는 곳으로 곧바로 보낼 수 있으므로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런데 스마트폰에 저장 공간이 부족하거나 어플 설치하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이라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건강보험공단 인터넷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민원여기요-개인민원-자격확인서로 들어가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은 모바일과는 다르게 프린트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곧바로 팩스를 보내고 싶다거나 스마트폰에 저장을 하고 싶다면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지 않고 전화 한 통이면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577-1000 번으로 연락 후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서 팩스로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또다른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와 가까운 곳에 있다면 부담없이 바로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고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국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전국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약 5,092곳인데 구체적으로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려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PC에서는 정부24 상단의 전체메뉴 열기 -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발급안내 페이지로 가면 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 발급 안내 페이지로 가면 알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아보기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이나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3분만 투자하세요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3분만 투자하세요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딱 3분만 읽어보면 누구라도 쉽게 자신의 경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회사에 재직 중이라면 보통 재직증명

ynews31.com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3가지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3가지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3가지만 소개합니다. 원래는 더 많은 방법이 있지만 너무 많이 설명하면 오히려 선택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