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BEST 5

노마드킹1 2022. 7. 24. 20:53
반응형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서 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이 먹으면 좋을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하여 매일 두뇌를 활성화시켜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은 두뇌에 좋은 영양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은 결국 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그러면 우리 뇌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뇌를 활성화 해주는 총명탕이나 각종 뇌영양제들이 있지만 우선 우리는 음식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매일 음식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하기 쉽고 평범한 음식이면 더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 중에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계란입니다.

 

계란

 

계란은 이른바 가성비가 좋아서 뇌에 필요한 성분이 정말 많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저렴하고 구하기 쉽습니다. 계란 노른자에 있는 지방은 먹지 말아야 한다는 사람도 있지만 바로 여기에 포스파디딜콜린이라는 인지질이 있으며 이것은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입니다.

 

아세틸콜린은 우리 뇌에서 기억을 유지하게 해주고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물질입니다. 치매환자를 살펴보면 일반인보다 이 아세틸콜린이 현저하게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때문에 치매약의 경우 아세틸콜린 분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낫토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음식인 낫또(낫토)는 나토키나아제라는 효소가 있습니다. 이 효소가 끈적해진 혈액을 맑게 하고 혈류를 개선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우리 뇌에 있는 혈관은 굉장히 가늘기 때문에 혈액이 조금이라도 끈적해지면 뇌혈관의 혈액순환에 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 나토키아나제는 강력한 혈전분해능력이 있기 때문에 혈류를 개선하고 뇌에 산소공급을 통해 머리가 맑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파프리카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3번째는 바로 파프리카입니다. 두뇌를 풀가동시켜 오랜시간 공부를 하다보면 뇌도 피로를 느낍니다. 그러므로 공부하는 학생에게 충분한 수면은 필수이죠. 그런데 제대로 쉬지 못한채 머리를 계속 사용하다보면 두통이나 신경통 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B6 즉 피리독신이라는 단백질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가 풍부합니다. 파프리카 4분의 1이나 2분의 1 정도를 먹으면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을 만족합니다.

 

베리류

 

머리를 많이 쓰기 때문에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모두가 아는 것처럼 활성산소는 신경을 녹슬게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활성산소를 중화하기 위하여 우리는 항산화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항산화 식품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베리류입니다.

 

딸기, 오디, 복분자, 블루베리 등 모두 좋지만 모든 베리류는 기본적으로 찬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현미차나 생강 등을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뉴런을 구성하는 신경 돌기의 겉을 보호하는 인지방질 성분의 막을 미엘린이라고 하는데 이 미엘린이 풍부한 음식이 바로 견과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견과류 섭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함입니다. 그러므로 아몬드나 캐슈넛, 해바리기씨 같은 것들을 매일 일정량 먹는 것이 뇌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계란 낫토 파프리카 베리류

 

시험 당일 아침밥을 먹어야 할까

 

수험생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봤을 만한 것이 바로 시험 당일 아침밥을 먹어야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청소년 81명을 대상으로 아침식사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본적이 있습니다.

 

한식과 양식, 그리고 아침을 거르는 결식 등 세 종류의 그룹으로 나누어 10주동안 실험이 진행되었는데 혈액검사 결과 아침을 먹은 학생들의 학습효과 관련 신경전달물질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한식으로 아침밥을 먹은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기억력으 높여주는 뇌신경생장인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침 식사로 빵보다는 밥을 먹었을 때 정서적인 안정감이나 비만 억제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논란의 여지없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수험생에게 도움이 됩니다.

 

당신을 위한 착한 콘텐츠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먹어도 되는 과일 고르는 방법

고혈압, 고지혈증과 더불어 3대 성인병인 당뇨병은 유전적 또는 후천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걸리게 되는데 이러한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ynews31.com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5분 요약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면 혹시 당뇨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거품이 많이 나온다고 무조건 당뇨병에 걸린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