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우체국 준등기 조회 일반 우편도 5초만에 배송추적 가능

노마드킹1 2022. 8. 15. 10:14
반응형

일반 우편과 등기 우편의 중간쯤 되는 우체국 준등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 우편도 우체국 준등기 조회를 통하여 아주 간단하게 배송추적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체국 준등기 장점

 

우체국 준등기 조회

 

결혼준비과정에서 청첩장을 만들어 보내야 하는데 요즘에는 모바일 청첩장과 우편 발송 그리고 직접 전달 등의 방식을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우편으로 청첩장을 보내게 된다면 상대방이 청첩장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확인해보고 싶지만 일반 우편으로 보내게 되면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 결국 상대방에 전화를 해야만 하죠.

 

이때 우체국 준등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우체국에서 이용가능한 우편은 일반우편, 준등기, 등기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일반우편은 배송추적이 불가능하며 등기는 요금이 조금 비싸긴 하지만 배송추적은 물론이고 우편을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안전한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일반 우편과 등기 우편의 장점만을 모아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준등기 우편입니다. 우체국 준등기는 일반 우편처럼 상대방의 우편함에 배달이 되지만 배송추적이 됩니다. 등기 우편처럼 상대방에게 직접 전달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보낸 우편이 상대방의 우편함까지 무사히 도착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와 일반 우편의 차이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인터넷우체국에서 조회

 

일반 택배의 경우 택배 송장번호로 배송추적이 가능한 것처럼 우체국 준등기는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고 배달 결과를 문자나 카카오톡, 이메일 등으로 받을 수 있으므로 우편을 발송한 입장에서는 참으로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바로가기

 

 

등기번호 13자리를 특수문자 없이 숫자만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하며 이러한 준등기 이용요금은 200g까지는 한 통에 1,800원입니다. 등기우편보다는 저렴하지만 가성비가 있다고까지는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편을 발송하고 난 후에 배송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거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렇게 비싼 요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등기번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전화번호나 영수증 번호로도 조회가 가능하지만 이때에는 인터넷우체국에 로그인을 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국내우편 요금표

 

자세한 국내통상 우편요금 및 수수료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국내통상우편요금및우편이용에관한수수료.pdf
0.06MB

 

네이버 검색 조회

 

네이버 검색창
등기번호 13자리

 

그런데 우체국 준등기를 조회하기 위해 반드시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등기번호 13자리만 입력하면 바로 우편 배송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때에도 특수문자를 제외한 숫자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준등기나 등기우편을 이용했다면 영수증을 버리지 말고 챙겨놓아야 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배송기간

 

그러면 우체국을 이용하여 일반우편이나 준등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이 보낸 우편이 언제쯤 도착할까요? 준등기는 익일특급, 특급 등으로 구분되는 등기와는 다르게 일반우편처럼 배송기간 약 3일 정도 걸립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할 수 있지만 배송은 토요일에도 가능합니다.

 

준등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우체국에 방문하여 창구 직원을 통하여도 되고 우체국마다 배치되어 있는 우편자동접수기를 통하여 직접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두께가 35cm를 초과하면 안되고 특히 종이 서류의 경우 90cm 이상이 되면 준등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과 요금, 배송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아래의 글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므로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3분만 투자하세요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3분만 투자하세요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딱 3분만 읽어보면 누구라도 쉽게 자신의 경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회사에 재직 중이라면 보통 재직증명

ynews31.com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이파인에서 간단하게 하자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이파인에서 간단하게 하자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에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아까워하는 것이 바로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에 걸려 과태료를 내

ynews3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