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직장인 재테크 첫 걸음

노마드킹1 2021. 12. 29. 16:48
반응형

 

월급통장

 
직장인 재테크의 첫 걸음은 월급 통장을 만드는 일입니다. 그런데 보통 회사에서 급여 이체를 위하여 통장을 가져오라고 하면 대부분은 자신이 그동안 사용하던 자유 입출금 방식의 통장의 계좌번호를 알려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월급통장과 은행에서 만들어놓은 월급통장은 완전히 달라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자유 입출금 방식의 통장은 아무리 월급이 들어왔다 나가도 그냥 보통의 통장입니다.
 
은행에서 직장인들을 위해 만들어놓은 월급통장은 금리 우대와 같은 혜택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금리우대는 물론이고 환전우대 혜택을 주는 월급통장도 있으므로 자신의 통장에 그런 혜택이 없는 일반 통장이라면 지금 바로 은행마다 만들어놓은 월급통장의 계좌를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첫 직장생활을 하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재테크에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 부분을 놓칠 수가 있는데 지금부터라도 급여통장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우리은행 급여통장의 경우 돈을 빌릴 때 0.3%의 금리 우대를 해주고 제주도 호텔 1박 숙박권과 1박 2일동안 렌터카도 빌릴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의 급여통장을 만들고 해당 통장과 연계되는 적금에 가입하면 무려 3.5%의 금리를 우대해주고 농협의 경우 월급통장 자체적으로 2%의 이자를 주기도 합니다.
 
직장인 재테크의 첫 걸음 하나은행 급여통장 혜택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혜택이 좋다면 각 은행마다 급여통장을 만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각 은행에서는 약간의 조건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급여통장이라 함은 급여라는 이름으로 50만원 이상이 3개월 이상 이체되어야 합니다. 각 은행마다 월급통장을 만든 후 소속중인 회사에 50만원씩 분할해서 이체해 달라고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급여통장 하나만 갖고 있으면 됩니다.

 

청약통장

 
처음부터 청약이 안될 것이라 생각하여 만들지 않는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2021년 11월부터 무자녀 신혼부부나 1인가구에게도 민간아파트 특공의 기회를 주므로 결코 청약당첨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인형뽑기처럼 추첨제 방식을 적용하기 때문에 운이 좋으면 당첨이 가능한 것입니다. 청약 당첨뿐만 아니라 우리가 청약통장을 꼭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1.8%의 금리를 기본적으로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중에 전세자금을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게 될 때 이자 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며 무주택 세대주라면 연말정산을 통하여 약 240만원의 세금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 3천만원 이하라면 청년우대형 청약저축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통장은 3.3%까지 금리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므로 여기에 해당되는 분들은 일반 청약통장이라 하더라도 전환이 가능하므로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MMDA 통장

 
MMDA 통장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을텐데 파킹 통장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파킹 통장은 MMDA 통장의 한 종류인데 증권사의 CMA 통장에 대항하기 위해 은행에서 내놓은 것이 바로 MMDA 통장입니다.
 
이 통장은 일반 통장처럼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CMA 통장처럼 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현재 CMA 통장은 예금자보호를 해주지 않지만 MMDA 통장은 예금자보호 5천만원까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고금리 파킹통장의 경우 월 20~30만원을 납입해야 한다는 월납입 금액 제한이 있듯이 MMDA 통장의 경우 500만원을 입급하여야 가입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00만원을 입금하더라도 500만원 이하의 금액은 저금리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은행마다 조건이 조금씩 다르므로 주거래 은행에 문의를 하여 상품 설명을 들은 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주식 투자를 해야만 재테크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소한 통장 하나라도 혜택이 좋은 것으로 만들어 사용한다면 그것이 바로 재테크의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